세부 실행과제
신규 실행과제 도출 및 기존 실행과제 Rolling의 Process를 거쳐 최종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를 제시함
전략과제 | 세부실행과제 | 정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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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정 혁신 |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직업기초 및 교양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체계 운영 | 핵심역량을 마련하고 진단함으로써 재학생의 부족역량을 파악하고 교양 교과목을 연계, 운영하고자 함 |
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| 핵심역량 설정에 따른 비교과 교육과정의 개선, 보완, 제거 등을 추진하고자 함 | |
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 인재 양성(SW교육) | 전 재학생들에게 SW 교육을 통한 수평적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강점을 갖출 수 있는 SW 역량을 제고하고자 함 | |
전공능력 배양을 위한 전공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체계 운영 | 재학생들에게 산업체 및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전공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기 위해 전공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체계(절차, 업무분장 등)를 구체화 함 | |
미래수요 맞춤형 창의융합전공(교육과정) 개발 및 운영 | 전공별 수행하기 어려우나, 미래수요에 맞춤형으로 전공 교과목을 운영하고자 타 전공(혹은 타 트랙)과의 융합전공(혹은 융합 교육과정)을 제공하고자 함 | |
학습자 주도 창의융합 학습 확대 (이러닝, 플립러닝, K-MOOC 등) |
재학생들에게 학습자 주도 창의융합 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K-MOOC나 LMS를 활용한 플립러닝 등의 교육방법을 제공하고자함(필요시 원격수업에 의한 학점부여,PBL 교육과정과 연계) | |
창의 기반 교수 학습법 제공 | 수업관리 내실화 및 엄정한 학점관리 | 재학생의 출결관리 및 학점관리 체계를 엄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고자 함 |
학습자 주도 창의융합 교수 학습법 확산 | 학사제도 및 교육방법 변화에 따라 교수에게는 교수(teaching)법을,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 주도 창의융합 학습법을 제공하고자함 | |
학사제도 혁신 | 학사제도 유연화 지원체제 구축 | 현장실습, 학생 창업, 학습경험인정 등 다양한 사회수요 기반의 다학기제, 모듈형학기제 등 도입 모색 |
한국형 나노디그리 교육과정 및 교육체제 도입 (경험학습 인정제도와 연계) |
대덕형 나노디그리 도입방안 마련(예, 학과별 트랙 운영 -> 타 학과에서 트랙 이수에 따른 써티 제공) | |
다학기(모듈형) 유연학기제 도입 | 현장실습, 학생 창업, 학습경험인정 등 다양한 사회수요 기반의 다학기제, 모듈형학기제 등 도입 시행 | |
집중이수학기제 도입 | 신입생 동기부여학기제나 방학 등을 활용한 집중이수제도 도입 연구 및 시행 | |
교육의 질 제고 | 학과 및 부서 평가제도 구축 | 학과 경쟁력 평가 고도화 및 행정부서 평가제도 운영 |
학과 및 대학 교육의 질 관리체계 운영 | 만족도 조사, 강의평가, CQI 보고서 등 교육 요구사항 수렴 결과에 기반한 CQI 제도 운영 |
전략과제 | 세부실행과제 | 정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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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학협력 인프라 지원 강화 | 산학협력 인프라 고도화 | 산학협력의 지속 운영 및 성과 제고를 위한 조직, 제도, 공간 등 인프라(시설, 공간, 제도, 인력 등)를 확충하고자 함 |
산학협력 중장기 발전계획 고도화 (지원체계, 인프라, 모델, 성과관리 체계 등) |
LINC+ 사업 수액을 위한 산학협력 중장기 발전계획을 고도화하고자 함 | |
산학연계 교육시스템 지원 강화 | 학생 현장실습 및 캡스톤디자인 참여인원 확대 |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캡스톤디자인 참여인원을 확대하기 위해 전 학과 및 전 재학생 대상 교육과정 운영 및 홍보 (추가하여, 모든 학과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참여 필수화) |
창업강좌 참여인원 확대 | 학과별 창업 강좌 (전공or교양)필수 운영 | |
지역사회 및 기업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|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 대상 통합지원(기술이전, 기술컨설팅 등)을 위한 기업Dr.플랫폼(연구소, 지자체 등 연계) 구축 및 운영 | |
비즈니스 모델과 연계된 교육과정 편성·운영 계획 | 산학협력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하여 신산업분야 수행능력 함양을 위한 실무능력 향상 전공교육 프로그램 운영 | |
주문식 교육과정 연계 취업 강화 | 주문식 교육, 협약학과 확대 | |
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 운영 강화 | 산업체 종사자 및 퇴직자 대상 장단기 교육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| 대전 등 지역사회 특성에 따라 대학 내 역량에 기반하여 산업체 종사자 및 퇴직자 대상 후진학 교육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|
전략과제 | 세부실행과제 | 정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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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학생 교육환경 및 정주환경 개선 | 현장 미러형 실험∙실습 환경 지원 강화 | 실습 교과목 운영에 있어 현장과 연계된 공간 및 기자재를 제공하여 현장실습 및 취업 활동을 지원하도록 함 |
첨단 교육연구기자재 확충 | 교육 및 연구(산학협력 포함)를 시행함에 있어 고객 편의의 첨단화된 교육연구기자재를 확충하여 제공하고자 함 | |
학생 편의 및 정주환경 개선 | 학생들에게 편의 및 정주환경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위해 개선하고자 함 | |
취창업 지원 체계 강화 | 취∙창업 지원 체계 구축 및 지속적 개선 | 학생들에게 취∙창업 지원을 위한 체계(지원 규정, 조직, 인력, 방법 등)를 갖추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함 |
HRD 체제 활성화를 통한 취업역량 강화 | 학생 개인 별 커리어로드맵을 마련토록 하고, 이력관리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이력관리 및 취업 역량을 제공하고자 함 | |
기업 현장교육(실습) 내실화 | 과별 현장교육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보다 내실화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함 | |
실습학기제 트랙 운영 다양화(취업, 창업, 인바운드 실습) | 실습학기제 트랙을 운영함으로써 취업, 창업, 인바운드 실습, 현장실습 등을 위한 제도를 구축하고자 함 | |
창업교육 내실화를 통한 기업가 정신 고취 (교과목, 동아리, 비교과 프로그램) |
학생 창업을 확대하기 위해 기업가 정신 교과목을 운영하고, 창업 관련 컨설팅 및 특강, 선배와의 만남 등의 교육방법(교과목, 동아리, 비교과 등 연계)을 도입하고자 함 | |
학생 맞춤형 창업프로그램 운영(창업 펀드, 보육센터 연계 등) | 재학생의 실질적 창업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체계를 운영하고자 함 | |
학생 진로∙심리 상담 지원 강화 | 학생 유형별 맞춤형 진로∙심리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| 성별, 학년별, 기숙사 거주별, 학과별 등 학생 유형에 적합한 진로∙심리상담 프로그램을 개발, 운영함 |
진로∙심리 상담 지원 체계 구축 및 전문성 강화 | 진로∙심리상담 지원 조직 및 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함 | |
장애학생 및 소수집단 학생 지원 강화 | 소수학생(장애학생, 탈북학생, 다문화학생, 조손학생 등)을 위한 지원 조직 및 방안을 마련함 | |
학생 지원시스템 고도화 | 스마트 행정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| 행정정보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차세대 통합행정정보시스템을 도입, 운영하고자 함 |
학생이력관리시스템 구축 및 지능형 학습분석 서비스 도입 |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운영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습분석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함 |
전략과제 | 세부실행과제 | 정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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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국인 학생 모집 및 관리 강화 | 외국인 유학생 모집 기반 구축 | 외국인 유학생 모집 확대를 위해 글로벌 역량을 제고하고 외국인 유학생 모집 확대를 위한 체계(조직, 규정, 인력, 정책 등)를 개선하고자 함 |
외국인 학생 관리 체계 구축 | 외국인 유학생이 국내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교내외에서 교육, 여가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관리를 위한 체계(규정, 조직, 시설) 등을 갖추고자 함 | |
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(인바운드 - 영어수업, 외국인 전용 수업 등) |
외국인 유학생 대상 1)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, 2) 영어 강좌, 3) 외국인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자 함 | |
재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| 재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(외국어 교육 필수화, 해외 현장실습 및 취업 프로그램 운영) |
재학생들에게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내 교육 프로그램 및 해외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함 |
대학 입시 및 홍보 기능 강화 | 지역 및 우수 인재 모집 확대를 위한 전형 개발 |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 지역 내 우수인재 모집을 확대하고, 입시지원율 및 신입생충원율을 제고하기 위한 전형 및 입시홍보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|
최적의 대학 및 입시 홍보 체계 구축 및 시행 | 지역사회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대학의 좋은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해 대학 및 입시 관련 홍보 체계(조직, 방법, 규정 등)를 구성하고자 함 | |
대학 운영 지원 체계 강화 |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연계 대학 특성화 추진 |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및 특성화 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하고자 함 |
학사구조 개편 및 특성화계열 집중도 확대 | 학과 경쟁력 분석에 기반한 학사구조 개편을 시행하고 잔여 입학정원은 특성화 계열 학과에 집중 혹은 신설하고자 함 | |
행정조직 혁신 및 제도 정비 | 교육혁신을 주도할 행정조직을 마련하여 업무분장을 하고자 함 | |
지속적 교육 수요자 만족도 및 강의평가 관리 | 재학생, 졸업생, 산업체, 지역사회, 학부모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강의평가를 주기적으로 시행하고자 함 | |
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 운영 강화 | 산업체 종사자 및 퇴직자 대상 장단기 교육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| 대전 등 지역사회 특성에 따라 대학 내 역량에 기반하여 산업체 종사자 및 퇴직자 대상 후진학 교육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|
대학 재정 확대 | 재정수입 확보 다양화 | 산학협력 수익, 정부재정지원사업 수액, 외부연구비 확대 등 재정수입 확보 다양화 방안 마련 및 시행하고자 함 |
대학 재정 운영의 적절성 확보 | 대학 재정의 지속적 추계 및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함(예, 등록금 대비 보수 비중 확대 추이 / 강사법 시행 등 --> 보수 규모 안정화) | |
교원∙직원 역량강화 | 미래수요 맞춤형 교직원 전공 및 직무역량 강화 | 교수 전공 및 직무 역량 제고를 위한 현장견학, 현장교육 등 지원하고자 함 |
교직원 업무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 | 직원의 업무수행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, 토론회, 제안제도, 연구회 등을 지원하고자 함 |